국민연금공단, 인공지능 기반 수어통역 도입… 정보 접근권 강화 > 보도자료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보도자료

3971ebddf5109a750281caf66ba6a84e_1600340667_9532.png
 

3971ebddf5109a750281caf66ba6a84e_1600340667_9532.png
 

국민연금공단, 인공지능 기반 수어통역 도입… 정보 접근권 강화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 25-06-26 11:50 조회 5회 댓글 0건

본문

국민연금공단은 19일부터 국민연금법에 따른 장애심사와 장애인복지법에 따른 장애정도심사의 제도·신청 절차 등 안내에 인공지능 기술을 이용한 수어통역 서비스를 제공한다.
 
수어통역 서비스는 특히 선천성 청각장애인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선천성 청각장애인은 언어발달의 결정적인 시기에 청각 자극을 받지 못해 글을 읽고 이해하는 능력 발달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
 
이로 인해 한글문서를 기반으로 한 안내만으로 청각장애인에게 행정 절차를 충분히 이해시키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
 
따라서 이번 수어통역 서비스는 청각장애인에게 시각적 언어를 통해 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청각장애인들의 정보접근권을 강화하고 사회적 평등 실현에 한 걸음 더 다가가는 조치라고 볼 수 있다.
 
수어통역 서비스는 공단에서 제작한 장애심사 관련 각종 안내문과홍보물에 삽입된 정보무늬(QR코드)를 통해 이용할 수 있다.
 
정보무늬를 모바일 기기로 촬영하면 안내 화면으로 이동하고, 화면에서 수어통역 기능을 선택한 뒤 원하는 문장을 클릭하면 아바타가 해당 문장을 수어로 읽어준다.

한편 이번 수어통역 서비스는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2025년 공공용 민간 SaaS 이용지원’ 공모사업을 통해 확보한 예산으로 추진됐다.
 
공단은 공모사업이 끝나는 2026년 3월까지 이용자 평가와 의견을 반영하여 향후 각종 국민연금 제도와 업무를 안내문과 홍보물은 물론공단 누리집과 모바일 등에서도 이용할 수 있도록 이용 분야와 채널을 단계적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또한 ‘2025~2029년 NPS 인공지능 분야 중장기계획’을 통해 실시간으로 민원인과 인공지능이 수어로 대화할 수 있는 서비스를 도입할 계획이다.
 
김태현 이사장은 “이번 수어통역 서비스는 청각장애인의 정보접근성을 높이는 ‘작은 배려’이자 진정한 포용사회로 나아가기 위한 마중물이라고생각한다”라며 “앞으로도 국민 누구도 소외되지 않고 차별 없이 제도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세심한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라고 밝혔다.

출처 : 스카이데일리(https://www.skyedaily.com/)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장애인소비자 피해구제 상담센터

  • 전화 : 02-2088-1372   수어상담 : 070-7947-1372   이메일 : kdccc1372@daum.net
  • 운영시간 평일 9:00 ~ 18:00 (전화 ARS 간편접수시 365일 24시)
  • 서울시 영등포구 당산로41길 11 당산 SK V1센터 E동 1906호 사단법인 한국장애인소비자연합
  • 팩스 : 02-6952-2727
  • 상담신청
Copyright © kdccc.or.kr All rights reserved.